2024년 11월 20일, KG하모니홀에서 제44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(영평상) 시상식이 열렸다. 화려함보다는 한국영화 발전에 기여한 작품과 영화인을 조명하는 자리로, 영화인들의 진정성과 노력의 가치를 되새기는 시간이었다.
수상작과 수상자들
최우수작품상
<괴인>
일상의 힘을 잔잔하게 담아낸 작품으로 최우수작품상의 영광을 차지했다.
🎬 영화 괴인 리뷰: 뜻 줄거리 결말 해석- 3040 세대를 위한 이야기
영화 괴인 리뷰: 뜻 줄거리 결말 해석- 3040 세대를 위한 이야기
2023년, 한국 독립영화 괴인은 영화 팬들에게 새로운 충격을 안겨줬다. 이정홍 감독이 연출한 이 영화는 단순한 사건 해결이 아닌 3040세대 인물들이 겪는 고립과 관계에 주목한다. 영화 속 주인공
cineseo.tistory.com
남우주연상
이희준 <핸섬가이즈>
설득력 있는 웃음을 쌓아 올리며, 배우가 된 이후 첫 주연상 수상이라 특별한 순간을 맞았다는 수상 소감을 전했다.
🎬 여름을 강타한 B급 감성 코미디 <핸섬 가이즈> 리뷰
여름을 강타한 B급 감성 코미디 <핸섬 가이즈> 리뷰
🌟 다양한 장르의 향연! 코미디, 오컬트, 그리고 그 이상2024년 여름, 한국영화들이 속속 개봉하는 가운데 가 그중 하나로 등장했는데요. 단순한 코미디 영화일 거란 예상과 달리, 이 영화는 오컬
cineseo.tistory.com
여우주연상
김재화 <그녀에게>
장애 아동의 엄마 역할로 뜨거운 감정과 냉철한 순간을 모두 완벽히 표현하며, 넓고 깊은 연기 스펙트럼을 선보였다.
여우조연상
염혜란 <시민덕희>
언제나 의리의 조력자로서 강렬한 존재감을 발휘하는, 감사의 마음을 전하게 하는 한국영화계의 독보적인 여성 조연 수상자이다.
🎬 시민덕희 후기: 실화 바탕 통쾌한 추적극과 포상금 이야기
시민덕희 후기: 실화 바탕 통쾌한 추적극과 포상금 이야기
영화 시민덕희는 2024년 1월 개봉 후 꾸준히 주목받으며 현재 넷플릭스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작품이다. 보이스피싱 조직을 민간인이 직접 추적해 총책까지 붙잡았던 2016년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
cineseo.tistory.com
남우조연상
현봉식 <빅토리>
독창적인 캐릭터 해석과 잔영을 남기는 연기로 인정받아 수상했다.
🎬 춤과 응원으로 가득한 여름의 에너지! - 영화 빅토리로 떠나는 시간 여행
춤과 응원으로 가득한 여름의 에너지! - 영화 빅토리로 떠나는 시간 여행
춤과 응원으로 가득한 여름의 에너지 - 영화 빅토리여름의 끝자락, 영화 빅토리는 마치 청량한 바람처럼 관객을 찾아왔다. 춤과 응원, 그리고 웃음이 어우러진 이 영화는 싱글 인 서울과 레드카
cineseo.tistory.com
공로영화인상
문희 '한국영화전성기 트로이카 시대의 별'
1964년 <흑맥>으로 데뷔한 이래 <미워도 다시 한번> <초우> <춘향전> 등 200편의 영화에 출연하며 한국 영화의 황금기를 이끈 대배우로, 그녀의 기여를 다시금 조명했다.
영화 <탈주>: 액션과 철학의 절묘한 조화
코로나를 지난 2024년 여름 극장가는 그 어느 때보다도 뜨거웠다. 그중에서도 이종필 감독의 영화 는 관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으며 주목받았다. 이 영화는 단순한 추격 액션을 넘어서, 깊이 있는
cineseo.tistory.com
시상식 현장의 감동
핸섬가이즈의 이희준 배우는 첫 주연상 수상의 기쁨을 숨기지 못했다. 스크린 속 이미지와 달리 실물의 잘생김과 당당한 자세는 정말 멋지다.
염혜란 배우는 수상의 순간, 자신만의 아름다움과 따뜻한 스토리로 관객들과의 특별한 연결을 재확인했다. 그녀의 소감은 "한국영화에 함께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"라는 한마디로 모든 것을 압축했다.
주목해야 할 수상작들
이번 시상식에서 눈길을 끈 또 다른 작품들:
- <서울의 봄>: 김성수 감독의 실화를 기반으로 한 강렬한 작품.
- <탈주>: 달파란의 질주하는 서사가 담긴 음악으로 음악상 수상.
- <화란>: 김형서 배우의 새로운 에너지로 신인여우상 수상.
영평 10선 선정작
한국영화평론가협회가 꼽은 올해의 영화 10편:
<거미집>, <거인>, <딸에 대하여>, <막걸리가 알려줄거야>, <서울의 봄>, <세기말의 사랑>, <잠>, <장손>, <파묘>, <핸섬가이즈>.
제44회 영평상 시상
- 최우수작품상 영화 <괴인> 제작위원회 "날선 자극 없는 일상의 힘"
- 공로영화인상 문희
- 감독상 김성수 <서울의 봄> "새로운 인물의 창조로 실화의 무게를 견디다"
- 여우주연상 김재화 <그녀에게> "김재화의 넓고 깊은 연기"
- 남우주연상 이희준 <핸섬가이즈> "설득으로 쌓아 올린 웃음 속 배우의 시간 그리고 증명"
- 여우조연상 염혜란 <시민덕희> "의리의 조력자, 염혜란 배우에게 드리는 감사의 마음"
- 남우조연상 현봉식 <빅토리> "자기만의 색으로 짙은 잔영을 남기는 배우"
-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장 국외영화 부문 쥴리 하, 이유진 <프리 철수 리> "이제 교과서 밖애서 부를 이름, 철수"
-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장 국내영화 부문 이미랑 <딸에 대하여> "나의 거울에 비친 타인의 손을 잡는 행위"
- 각본상 김다민 <막걸리가 알려줄거야> "계속할 수 없다 해도 계속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"
- 촬영상 박 로드리고 세희 <세기말의 사랑> "애정 어린 부지런함으로 관객에게 손짓하는 카메라"
- 음악상 달파란 <탈주> "질주하는 서사 속 탈선하는 음악들"
- 기술상(미술) 정이진 <거미집> "'프로덕션디자인'의 존재 이유를 증명하다"
- 신인감독상 <너와 나> "우리로 연결되는 모든 존재에 대한 탐구"
- 신인여우상 김형서 <화란> "신인, 새로운 대속의 힘을 가진 배우 김형서"
- 신인남우상 이도현 <파묘> "내밀한 심리를 섬세하게 드러내는 탁월함"
- 독립영화지원상 다큐멘터리 부문 선호빈, 나바루 <수카바티: 극락축구단> "집단에서 출발해 개인으로 확장되는 연결의 감각"
- 독립영화지원상 극영화 부문 정지혜 <정순> "한국 사회에서 몸부림치는 개인이 직면한 한계를 명료하게 보여주다"
- 신인평론상 이승희 "영화 분석 능력과 이론적 정교함이 어우러진 수작"
'영화 리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영화 극한직업 관람평 류승룡 진선규 명대사-웃음과 액션으로 가득한 대한민국 최고 흥행작 (2) | 2024.11.23 |
---|---|
인사이드 아웃 2 줄거리 등장인물 캐릭터 명대사 리뷰 : 사춘기 라일리와 감정들의 성장 이야기 (3) | 2024.11.22 |
영화 캐롤 줄거리 : 금지된 사랑의 우아함과 용기 (2) | 2024.11.20 |
영화 더 납작 엎드릴게요: 불교 사찰에서 펼쳐지는 공감 백배 사찰 오피스 드라마 (14) | 2024.11.19 |
1987 영화 줄거리 명대사 실존인물 관람평 리뷰 (4) | 2024.11.18 |
댓글